본문 바로가기
시편 23편 설교 시리즈

내 잔이 넘치나이다.(2)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by 인천열린 2023. 11. 26.

시편 235절 주전20231126

 

내 잔이 넘치나이다.(2)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시편23:5)

  

 

1. 본문 해설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양떼 자신의 털 속에 발견되는 위험하면서도 교묘하게 잘 안 보이는 것들이 있습니다. 날씨가 따듯해지면 양떼에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파리(양의 코에 균을 옮기는)와 같은 벌레들이 나타납니다. 산과 계곡을 지나다보면 몸에는 상처를 입게 되고, 피부병의 감염으로 인해서 상처를 입기도 합니다. 그래서 중근동 지방에서는 목자들이 양떼에게 달라붙는 파리, 피부병, 그리고 각종 상처에 꼭 사용해야 하는 기름이 있습니다. 머리에 기름을 발라주어서 파리를 쫓아냅니다. 피부병을 낫게 하려면 양의 몸통 전체를 기름을 담가야 합니다. 상처에도 기름을 발라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특히 황과 향료를 섞은 감람유를 양의 머리에 발라주면 흥분하는 양이나, 공포에 떠는 양들에 차분하게 완화되는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혼합된 기름을 양에게 발라 주어서 여름철에 활동하는 양들에게 즐거움과 만족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여호와의 영적인 양떼를 정확하게 묘사해 줍니다. 여호와의 신비하고 거룩한 은혜의 역사로 성도들이 누리게 되는 영혼의 안식, 회복된 마음의 평안, 그리고 기쁨을 묘사하고 있는 본문이 오늘의 말씀입니다. "여호와께서... 기름을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23:5) 시인은 목자들이 양들을 보호하고 치료하는 데 있어서 기름을 사용한 장면을 통해 여호와께서 신비한 은혜의 역사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회복하셨거, 원기를 살려 주셨던 것을 감사하고 만족 해 하고 있습니다.

 

 

2. 신약의 기름 부으심

 

“26. 너희를 미혹하는 자들에 관하여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썼노라 27.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2:26-27)

 

2.1. 신약성경에서 기름 부으심이란?

 

"기름 부으심"은 성경에서 아주 명백하게 우리를 교훈하는 부분은 아마도 요한일서2:26-27일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기름 부으심"이란? 우리 마음과 영혼에 "성령과 성령으로 나타내시는 은혜"를 부어주신다는 뜻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사도 요한은 서신에서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너희를 모든 가르침에 굳게 서게 하실 것이니, 거기에 굳게 서라고 했던 것입니다. 요한일서2:26-27절입니다. "26. 너희를 미혹하는 자들에 관하여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썼노라 27. 너희는 주께 받은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선지자적 관점)

 

"성도가 어떻게 계속해서 영생을 누리며 살아가게 되는가?" "이 땅에 살아가는 신자들은 어떻게 믿음과 믿음의 대상이신 하나님과 말씀에 확신을 갖는가?" 그리고 "거짓된 자들에게 현혹되지 않고, 하나님과 사귐을 누리며 생생하게 살아갈 수 있게 되는가?" 라는 교훈으로 가르쳐 줍니다.

 

 

2.2. 진리 안에 계속적으로 거하게 하심

 

처음에 거듭날 때 알게 되었던, 진리가 우리 안에 거함으로, 지속적으로 순종하며 나아가라.(24-25) 이미 우리 안에 있는 "진리가 우리 계속 머물러 정착하게 하라." 것입니다. 처음 중생과 회심의 역사를 통해 우리에게 있었을 때, 배우게 된 진리가 우리 안에 거하게 하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성령의 기름 부으심"으로 이뤄진다는 말씀입니다. 영지주의자들이 '새로운 가르침'으로 이미 성도들이 배웠고 알고 있는 복음 진리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것을 가져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저들은 미혹하는 자들이며, 온갖 거짓으로 속이는 자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중생과 회심의 때에 경험했던 진리가 우리 안에 계속 머물러 있게 하라는 권면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계속 머물러 있을 수 있는 것은 오직 성령의 기름 부으심으로 우리 영혼과 마음에 지워지지 않는 방식으로 새겨주실 때입니다.

 

 

2.3. 그리스도의 대속을 확신 : 성령의 기름 부으심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셔서 우리의 죄를 대신 담당하신 그리스도의 대속의 역사를 우리가 믿게 되고, 확신하는 것은 "성령의 기름 부으심"의 결과입니다. 그래서 이단이나 사이비가 거짓으로 교회를 공격해 올 때, 요한 사도는 말하기를 "무너지지 않는 믿음과 확신 위에 있게 되는 것은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단이 유혹하는 것처럼, 마음에 새겨진 진리를 버리고 새로운 가르침을 받을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즉 성령의 기름 부음으로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2.4. 거짓 교사들(이단과 사이비)에 대한 근원적인 유일한 대책

 

거짓 교사들은 그리스도인들을 거짓된 교리로 지배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사도는 "너희를 미혹케 하는 자들에 관하여"(26)라고 먼저 말했던 것입니다. 미혹케 한다는 것은 "방황케 한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에게 전했던 진리가 사라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방황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이단에 미혹된 자들의 전형적인 현상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밖의 "객관적인 진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진리"를 주관적으로 체험케 하시는 "성령과 성령의 은혜"가 부어져야 합니다.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흔들리지 않는 확신 위에 서는 것입니다. 이것이 이단과 사이비에 대한 진정한 대책이었습니다. 진리를 가르치시는 하나님은 우리에게 "기름부음"으로 가르치시기를 원하십니다.

 

 

2.5. 기름부음이란?

 

2.5.1. 구약의 기름부음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기름부음"에 의존되어 있습니다.(27) 기름부음은 구약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이해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왕 직, 제사장직, 선지자 직이라는 3직분을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의 특성에 따라 이스라엘을 다스리셨던 것입니다. 거기에 기름부음을 받은 사람들이 3직에 속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을 세울 때마다 기름을 부으셨습니다. 그리하여 성령과 성령의 은혜(특히 지혜와 능력에 관련됨)를 실제적으로 베풀어 주셔서 각 직무를 감당할 수 있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구약의 기름부음의 배경입니다.

 

 

2.5.2. 신약의 기름부음

 

신약성경의 시대로 들어와서는 하나님께서는 모든 백성들에게 "기름 부어주심"으로, 성도들을 진리 안에 거하며 살 수 있게 하셨습니다. 이처럼 기름부음은 하나님의 은혜의 상징입니다. 구속받은 모든 백성들에게 "성령과 성령의 은혜"를 부어주심으로써 진리 안에서 확신된 삻을 살 수 있게 하셨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복음을 이해하고, 믿게 될 때, 바르게 순종하며 살아갈 수 있게 하도록 성령을 의지하며 살게 하셨습니다. 성령 하나님은 우리의 삶속에 진리를 가르쳐서 영혼과 마음에 심어주시고, 더 깊이 적용하여 살게 하십니다. 성령 하나님의 이와 같은 가르침의 사역의 관점에서의 사역은 (그리스도의 선지자적 관점으로) 우리가 "거짓된 교설"에 빠지지 않게 하십니다. 성령의 기름 부어주심은 결정적 해결책입니다. 그 진리는 성령 하나님에 의해서 부으시는 기름부음에 의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심령 속에서 확증되기 때문입니다.

 

2.6. 이단의 교설에 대해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다?"(27) 바로 이런 배경 속에서 언급된 말씀입니다. 성령께서 확신시켜 주시는 가르치심 외에 그 어떤 방식으로도 우리 영혼에 확신시키는 원리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단의 그 어떤 가르침도 받을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이단의 거짓 교사들을 만나서 배우면 큰 깨달음을 줄 것이라는 유혹이 얼마나 허황되고 교활한 유혹인지를 알게 되는 대목입니다. 우리는 물론 진리를 꾸준히 배우가야 합니다. 하지만 성령의 가르치심, 즉 그 진리를 확신케 하시는 성령의 기름부으심으로 확신케 해 주셔야 합니다. 이것을 대체할 그 어떤 것도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도의 가르침입니다. 성령은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모든 사역을 기억나게 하시고, 그 모든 진리가 신자의 진리가 되게 하시는 분입니다.

(예화: 7. 아우구스티누스의 경험 - 아우구스티누스의 일화를 들어봅시다. 이와 관련된 일화가 등장합니다. 마니교라는 이단에 빠졌던 아우구스티누스가 마니교의 가르침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할 무렵이었습니다. 집요하게 묻는 아우구스티누스의 물음에 마니교 최고 수장(파우스투스-고백록 56)이 공개적 석상에서 대답을 하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때 마침 성경에 대한 강한 끌림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기독교의 신실한 설교자의 설교를 듣는 순간 엄청난 빛을 얻게 됩니다. 즉 성령의 역사였다고 봅니다. 그리하여 그토록 깊이 빠져 있던 마니교를 버리고, 그 이단에서 빠져나오게 된 것입니다.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성경의 가르침을 확신하고 내적인 진리를 경험하게 된 것입니다. 요한 일서227정의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다."(27)는 말은 이처럼 이단들의 가르침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성령의 내적인 확신은 그 어떤 것도 넘어설 수 없기 때문입니다.)

 

 

 

3. 그리스도의 3직과 기름 부으심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기름 부으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첫째, 성도들의 영혼에 "불의함"을 벗어버리고,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를 입혀주신 것을 성령 하나님의 기름 부으심의 사역을 통해서 경험하고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그 은혜를 경험하게 되고 알게 됩니다. 둘째, 성도들은 영혼의 온갖 상처와 피부병, 그리고 파리 떼의 공격으로 입은 상처를 씻어 줄 기름이라 할 수 있는 "그리스도의 피"의 부으심이 필요합니다. 성도들은 누구나 이것을 경험적으로 깨닫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 즉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성도들에게는 삼중적 기름 부으심으로 역사하신다는 것입니다.

 

 

거룩한 진리의 가르침으로(선지자적 기름 부으심)

 

영혼에 부으시는 기름 부으심을 통해서 영적인 질병과 연약함을 회복시켜 주십니다. 선지자적인 기름 부으심은 진리의 가르침으로 이뤄집니다. 단지 귀에 들리는 가르침 정도에 그치지 않고, 마음과 영혼에 깊이 새겨지게 하시고, 영혼과 마음을 회복시키기까지 하는 역사는 성령 하나님의 가르침에 이르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에서는 "기름 부으심""성령과 성령의 은혜를 부어지심"으로 상징하여 사용되었던 것입니다. 이로써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선지자로 우리에게 기름 부으심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요한복음 1426입니다.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베푸신 은혜의 확신(제사장적 기름 부으심)

 

그리스도의 완전한 희생과 중보와 축복을 통해서 우리의 죄악과 죄책이라는 피부병으로부터 자유롭게 해 주시는 제사장으로서 우리에게 기름 부으심이 필요합니다. 히브리서 914입니다.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제사장으로서 우리를 위하여 친히 완전한 희생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긴의 피로 우리 영혼에 기름 부으심을 베풀어 주셨다는 사실을 확신하는 것은 성령의 기름 부으심으로이뤄집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성도들에게는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받은 사람들이요, 그 효력을 성령의 은혜로 경험하고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가 우리의 왕이 되셨다는 확신(왕 직의 기름 부으심)

 

주님은 또 우리의 왕과 구주가 되셔서 우리에게 영적인 고통과 슬픔을 가져다주는 저 원수들과 원수들의 영향력으로 나타나는 온갖 죄와 죄의 세력과 죽음과 죽음의 공포에서 우리를 보호하시고, 우리의 영혼을 회복해 주십니다. 진리의 영이신 성령께서 우리를 죄책과 죽음의 두려움에서 자유하게 하십니다. 이처럼 우리를 자유롭게 하실 왕 되신 그분의 기름 부으심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깨닫게 됩니다. 골로새서 29-10입니다. "9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10.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그는 모든 통치자와 권세의 머리시라."

 

 

결론과 적용

 

구약의 배경에서 성령의 은혜로 말미암아 각각의 섬김에서 감당할 수 있는 지혜와 능력에 초점이 맞춰진 차원에서 여호와의 기름 부으심이 강조되었습니다. 반면에 신약에서는 모든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의 3직으로 이루신 사역의 완성을 우리의 마음과 영혼에 확신시켜 주시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가르침, 그리스도의 희생의 결과, 그리스도의 왕적인 다스림으로 죄와 죄의 세력과 죽음과 죽음의 공포를 다스리시는 것입니다. 성령과 성령의 은혜를 우리 영혼과 마음에 부으셔서 말입니다. 성령의 부으심으로 확신하여 모든 상황을 이기게 하십니다. 우리 영혼의 기쁨과 평안과 즐거움은 성령의 기름 부으심의 결과입니다.

 

 


 

 

  Псалмы 23:5 Чаепитие 20231126

 

Моя чаша переполнена. (2) Вылила масло на голову.

 

 

«Господь устроил мне стол у пастыря моего врага и налил масло на голову, и чашу мою переполненную» (Псалом 23,5).

 

 

 

1. Комментарий к тексту

 

Он сказал: «Вылил масло на мою голову, так что у меня полно стаканов."

 

Есть опасные, но искусно незаметные вещи, которые находят в собственной шерсти овец. Когда погода становится теплее, появляются насекомые, такие как мухи (перемещающие бактерии в носу овец), которые вызывают у стада серьезные проблемы. Если вы пройдете через горы и долины, ваше тело будет ранено, а также может быть повреждено инфекцией кожных заболеваний. Итак, на Среднем Востоке есть нефть, которую пастухи должны использовать для мух, кожных заболеваний и различных ран, которые они прикрепляют к стаду. Нанесите масло на голову, и вы выгоняете муху. Чтобы вылечить кожные заболевания, необходимо смазать весь туловище овец. Он также смазывает рану, чтобы облегчить боль. Особенно, если вы наносите на голову овцу масло, смешанное с серым и ароматизатором, оно спокойно смягчает возбуждающую овцу, или успокаивает её от количества, которое вы чувствуете, когда чувствуете страх. Вот так просто нанесите на овец смешанное масло, чтобы те, кто работает летом, были счастливы и довольны.

 

Все это точно описывает «духовное стадо Иеговы». Текст, описывающий таинственную и святую историю благодати Господа, описывает покой души, покой восстановленного сердца и радость, которыми наслаждаются святые, - это сегодняшние слова. "Господь Бог... Поэт благодарен и доволен тем, что Господь восстановил себя через таинственную историю благодати, через сцены, где пастухи использовали масло для защиты и лечения овец.

 

 

2. "Запухание масла" нового препарата.

 

27. Воистину, то, что Я ниспослал вам о тех, которые обольщают вас, - то, что ниспослал вам Господь, - в вас; и нет нужды учить вас, и только Его помазание учит вас всему, и нет верного и лживого, живите в Господе, как Он вас научил" (2:26-27).

 

2.1. Что такое помазание в Новом Завете?

 

«Нефтяная жажда» - это часть, которая очень ясно учит нас из Библии, возможно, из Иоанна 2:26-27. Что такое Бог "животные" для твоего народа во Христе? Это означает, что мы выливаем в наши сердца и души «благодарность, которая проявляется Духом Святым и Духом Святым». В этом контексте апостол Иоанн в своем послании сказал, что «воздух Духа Святаго» укрепит вас во всех учениях, так что будьте тверды в этом. Иоанна 2:26-27. 27. Воистину, в вас живет то, что даровано вам Господом. Никто не должен учить вас, только Его помазание научит вас всему, и если оно не истинно и лживо, то живите в Господе, как Он вас научил" (Пророчество).

 

«Как святые продолжают жить вечно?» «Как верующие, живущие на этой земле, могут быть уверены в Боге и Словах, которые являются объектом веры и верыи «Можно ли жить живо, не будучи обманутыми лжецами, наслаждаясь жизнью с Богом

 

3. Троица Христа и помазание

 

Для народа Божия абсолютно необходимо помазание Троицы Богом.

 

Во-первых, через служение помазания Божьего Духа Духом Святым, через освобождение от "нечестия" и наложение "полной праведности Христа" на души святых, Вы испытываете и осознаете это. Вы испытываете и познаете эту благодать Христа. Во-вторых, святые нуждаются в богатстве "кровь Христа", которое можно назвать маслом, чтобы смыть раны от ударов стаи мухи. Святые осознают это эмпирически каждый.

 

 

То, что Бог считает Своим народом, всеми святыми во Христе, "Троицей помазания".

 

 

❶ К учению святой истины (пророчество масла).

 

Он восстанавливает духовное заболевание и хрупкость через маслянистое наполнение, которое наполняет душу. Пророческое помазание состоит из учения истины. История, которая не заканчивается только на уровне учения, которое слышно, но глубоко запечатлевается в сердце и душе, и даже восстанавливает душу и разум, заключается в том, что она приводит к учению Бога Святого Духа. Итак, в Библии слово «нефтяное излишество» использовалось как символ «наливания благодати Духа Святого и Святого Духа». Это говорит нам о том, что Иисус Христос, как наш пророк, нуждается в помазании. Это Иоанна 14:26. "Богатство, Святой Дух, Которого Отец пошлет во имя Мое, научит вас всему, что я вам говорил".

 

 

❷ Уверенность в благодати, принесенной за счет Христа (пожертвование ритуальным маслом).

 

Как священники, освобождающие нас от наших кожных заболеваний, через полное жертвоприношение Христа, посредством посредством посредства тяжкого наказания и благословения, мы нуждаемся в помазании. Евр.9:14. "Как же кровь Христа, принесшая в жертву Богу Безупречного Своим Святым Духом, не может очистить вашу совесть от мёртвых дел и позволить вам служить Живому Богу?" Уверенность в том, что Иисус Христос, ставший для нас священником, помазал наши души Своей кровью, достигается через помазание Святого Духа. Для всех святых во Христе это люди, которые были окроплены кровью Христа, чтобы испытать и познать Его силу по благодати Святого Духа.

 

 

❸ Уверенность в том, что Христос стал нашим Царем (олившимся Духом Святым).

 

Господь также является нашим Царем и Спасителем, который защищает нас от всякого рода греховных сил, от ужасов смерти и смерти, которые проявляются под влиянием врагов и врагов, которые приносят нам духовную боль и печаль. Святой Дух, Дух Истины, освобождает нас от «греховности и страха смерти». Таким образом, король, который освободит нас, понимает, что нам нужно масло. Книга 2:9-10. 9.В Нём обитали все полноты божественности, и 10. Вы тоже были наполнены им, и Он был главой всякого правителя и могущества."

 

 

Выводы и применение

 

На фоне Ветхого Завета "животные" были подчеркнуты в плане мудрости и способности, с которыми можно справиться в каждом служении по милости Святого Духа. С другой стороны, в Новом Завете все святые убеждают нас в завершении служения, которое они совершили в Третий срок Христа. Учение Христа, последствия Его жертвоприношения, царствование Христа царём над силами греха и греха, над страхом смерти и смерти. Я говорю о том, что Ты изливаешь благодать Духа и Духа Святого в наши души и сердца. Убежденный Духом Святым, Он побеждает любую ситуацию. Радость, мир и радость нашей души - результат помазания Духа Святого.